• Total : 2507630
  • Today : 1184
  • Yesterday : 806


수의 신비 -마르크 알랭 우아크냉

2010.09.28 07:09

물님 조회 수:2682

수비학적 관점에서 에니어그램을 풀어 보다 보니 그동안 여러 권의 숫자와 도형에 대한 책을 접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래 소개하는 책 '수의 신비'는  신간으로서 저자의 단단한 실력이 밑바침 되어있는

양서라고 생각합니다.  일독하시면  세계를 이해하는 새로운 지평 하나가 열리게 될 겁니다.  

 

 

책소개

  • 교양수학 입문서. 이 책은 랍비이자 철학 박사인 저자가 인류의 문화사에 녹아든 수와 숫자의 수학적 의미와 함께 역사·철학·종교적 의미까지 담아 소개한 것으로 근대 숫자의 탄생과 변천, 다양한 수의 세계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단순한 수학적 개념 이상의 의미가 담겨 있는 수의 세계를 숫자의 상징과 여러 수학자들의 업적에 얽힌 일화와 함께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저자소개

  • 마르크 알랭 우아크냉Marc-Alain Ouaknin
    1957년 파리에서 태어났다. 랍비이자 철학 박사이다. 파리에 있는 유대인 연구 센터 ALEPH의 소장이며, 이스라엘 바르 일란 대학에서 철학과 비교 문학을 가르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번역된 수많은 저서를 냈으며, 그 중에서도 <분서焚書 Le Livre brûlé>, <큰 소리로 읽기 Lire aux éclats>, <독서치료법 Bibliothérapie>, <나는 당신 눈의 선원이오 Je suis le marin de tes yeux>, <신과 낚시하는 법 Dieu et l'art de la pêche à la ligne>, <바로 이것 때문에 우리는 잠자리를 사랑한다 C'est pour cela qu'on aime les libellules>, <십계명 Les Dix Commandements>, <유대주의의 상징들 Symboles du judaïsme>, <알파벳의 신비 Les Mystères de l'alphabet>, <카발의 신비 Mystères de la kabbale>, <하가다 Haggada> 등이 주목받고 있다.

    변광배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와 대학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몽펠리에 3대학에서 「사르트르의 극작품과 소설에 나타난 폭력의 문제」로 문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국제사르트르연구회(GES)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프랑스 인문학연구모임 ‘시지프Sisyphe’를 이끌고 있다. <장 폴 사르트르>, <존재와 무>, <사르트르 참여문학론> 등의 저서가 있으며, <레비나스 평전>(공역)을 비롯한 다수의 역서와 20여 편의 사르트르 관련 논문이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 대우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같은 대학에서 가르치고 있다.

목차

  • 제1부 숫자 근대 숫자의 탄생과 변천

    제1장 인도 숫자의 탄생(기원전 3세기에서 9세기까지)
    ‘체스와 수학’
    인도 수학
    인도 문자의 변천
    인도 숫자 변천의 다섯 단계
    인도 숫자의 명칭
    슈냐, 슈냐! 0의 발견

    제2장 동·서양에서의 인도-아라비아 숫자(9세기에서 12세기까지)
    바그다드로 가는 길
    알 자브르와 대수
    인도 숫자에서 ‘인도-아라비아’ 숫자로

    제3장 인도-아라비아 숫자는 어떻게 기독교가 지배하는 서구에 도달했는가
    제르베르 도리약크, 숫자의 교황
    십자군 원정의 중요성
    피보나치와 『산반서』
    숫자와 인쇄술

    제4장 카발, 이좁세피와 알라의 이름
    우리 조상들은······
    카발, 숫자와 글자
    이좁세피

    제2부 여러 가지 수 수의 대가족

    제1장 수에 열중하는 사람들과 수많은 수
    한 수학자의 추억
    수와 수의 이론들
    피타고라스와 수의 조화

    제2장 고전수
    무리수의 이해
    무한에의 욕망
    짝수와 홀수
    소수

    제3장 주목할 만한 수
    완전수
    6과 28의 신비
    ‘우정수’

    제4장 삼각형에 대한 열정
    삼각수
    피타고라스의 삼각형
    이시스의 삼각형
    피타고라스, 페르마, 와일즈
    파스칼의 삼각형
    황금수

    제5장 신은 수학적 가정인가
    신의 이름에 해당하는 수적 가치
    π의 초월성
    페르마와 카발

    제3부 여러 형태들 마법진과 부적들

    제1장 마법진
    가로, 세로, 대각선
    중국에서 만들어진 마법진
    마법진을 어떻게 만드는가?
    파우스트와 괴테 그리고 마법진
    『멜랑콜리아』
    몇 개의 놀라운 마법진

    제2장 연금술과 부적
    연금술
    성서와 마법진
    치료와 이완
    직선과 원의 에로틱한 사랑

    제4부 부록
    용어사전
    인명사전
    참고문헌
    주석
    감사의 글

책속으로

  • 수학은 중요한 입시 과목이나 개별 학문 분과이기 이전에 이미 세계의 문화사에 녹아든 인류 전체의 소중한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이런 사실을 고려해 수와 숫자가 갖는 수학적 의미뿐만 아니라, 그 역사적, 상징적, 종교적, 비의적인 의미까지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눈에 보이는 세계는 물론,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까지도 수와 숫자로 표현하고자 했던 인류의 놀라운 상상력을 소개한 부분은 이 책의 백미라 할 수 있다.(옮긴이의 말에서)

    필자는 숫자와 성性 사이에 또는 더 부드럽게 말해, 숫자와 섹슈얼리티 사이에 모종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거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그렇지만 피타고라스학파에 속했던 사람들은 이미 짝수는 여성적이고, 홀수는 남성적이라는 사실을 생각했으며......

     

    [ 책속으로 더보기 ]

출판사서평

  • 숫자의 수수께끼 풀기
    수수께끼를 풀어 보자. 6~7세기경, 인도의 어느 스승이 체스를 발명했다. 체스를 왕에게 진상하자 왕은 매우 기뻐하며 스승에게 하사품을 내리겠노라 한다. 스승은 첫째 칸에 밀알 1개를 넣고 다음 칸에 2개를 넣고 셋째 칸에 4개를 넣는 방식으로 마지막 칸까지 가득 채울 밀알을 요구한다. 그렇다면 스승이 요구한 밀알의 총계는 얼마일까? 참고로 체스판은 가로세로 각 8개, 모두 64개의 칸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답은 ‘18,446,744,073,709,551,615개’이다. 스승의 요구를 우습게 여겼던 왕은 하마터면 왕국을 전부 밀밭으로 바꾸어야 할 뻔 했다. 놀라운 것은 서양의 대표적인 놀이인 체스가 인도에서 발명되었다는 것이고, 6~7세기경에 인도에서는 이미 십진법과 대수법이 존재했다는 사실이다.
    수수께끼를 하나 더 풀어 보자. 농부가 한 쌍의 새끼 토끼를 갖고 있다. 이 새끼 토끼들이 두 달 걸려 자라 매월 초에 한 쌍의 토기를 낳게 된다. 또 이 토끼들이 자라 계속해서 똑같은 새끼들을 낳게 된다면 매월 몇 쌍의 토끼를 얻게 될까? 정답은 ‘1, 1, 2, 3, 5, 8, 13, 21, 34, 55······의 방식으......